제조 및 물류 현장의 많은 엔지니어들이 이제 모바일기기 채용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의 물류센터에서도 피킹작업에서 많은 작업인원을 투입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여기서는 시간과의 싸움이 시작됩니다. 당일배송, 새벽배송, 익일배송이 즉각적으로 이뤄지게 하기 위해서는 센터내 피킹 및 포장 작업자들이 쉽고, 빠르고, 간편하게, 그리고도 햇갈리지 않게(오류없이) 피킹과 포장을 수행해야 합니다. 때문에 모바일 기기를 통해 새로운 혁신을 달성하고자 도입을 서두르고 있습니다. 제조 현장의 조립라인이나 포장라인에서도 마찬가지 고민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기업들은 경쟁사의 뉴스만 접하고 성급하게 모바일 기술의 도입을 시도하기도 합니다. 이는 필요에 맞지 않는 잘못된 기기를 선택하는 오류를 범하는 지름길 입니다. 특히 일부 기업들은 낮은 초기 투자비용과 사용자 편리성을 이유로 갤럭시패드, 지패드 또는 아이패드와 같은 개인 소비자용 제품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이런 시도는 도입초기에는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나, 몇개월 지나지 않아 제품의 사용자환경, 충전부분에서의 이슈 발생과 그에 따른 AS의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소비재 모바일기기들은 기업용으로 사용시 AS 불가를 통보받기도 합니다. 또한 보안의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작업 데이터는 작업현장 안에서만 존재해야 합니다. 이러한 보안으로부터의 안전이 보증되어야 할 필요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모바일 기기 도입에 앞서 어떤 기준을 먼저 잡아야 할까요? 기업용 모바일기기 솔루션 전문기업 지브라가 제안하는 모바일기기를 선택하는 10가지 팁을 알아 봅니다.
1. 환경적 요구사항
기기가 물류창고 또는 제조 현장 등 거친 산업 환경에 사용될 경우 기기의 물리적인 견고성은 중요하다. 이 기기들은 셀 수 없이 많은 추락 및 낙하, 실수로 쏟은 액체, 극단적인 온도, 먼지나 흙이 묻어 있는 환경을 견딜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현장에서 노동자가 장갑을 착용한 채로 모바일 컴퓨터를 취급하거나 항상 양손에 물건을 휴대해야 하는 경우, 기기에는 음성지원 애플리케이션이 탑재될 필요가 있다.
2. 데이터 캡처 요구사항
오늘날 바코드는 어디서든 쉽게 접할 수 있으며, 기업들이 자산을 꾸준히 추적하기 위해서 바코드는 필수적이다. 기업은 현장에서 모바일 기기가 바코드 스캐너로 사용되는 빈도수를 검토해야 한다. 기기가 매일 바코드나 RFID 태그를 대량으로 읽어야 하는 경우 속도와 정확성을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이다.
3. 배터리 요구사항
기기의 배터리 수명은 운영 효율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교대근무를 하는 여러 명의 근로자가 하나의 기기를 공유하거나, 근로자의 이동이 잦아 충전 스테이션에 접근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대용량의 배터리가 적합하다. 이러한 이유로 기업용 기기는 소비자용 기기와 달리 더 큰 배터리 용량을 탑재하고 있다.
4. 트레이닝과 사용 편의성
기업들은 새로운 기기 도입이 기기에 대한 선호도가 있거나 각자 다룰 능력을 보유한 직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고려해야 한다. 특히, 시간제 노동자 및 단기 계약 노동자에게 크게 의존하는 산업일수록 중요하다. 적절한 폼팩터(Form Factor)와 운용체제의 선택은 직원들의 생산성 향상 트레이닝에 소비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5. 보안성
모바일 기기의 배치로 인해 발생되는 잠재적인 보안 침해의 위험과 영향도 고려해야 한다. 보안은 고객과 운영에 관한 모든 정보가 악의적인 의도가 있는 사람들에게 악용될 수 있기 때문에 훨씬 더 광범위한 범위를 고려해야 한다. 모바일기기 데이터도 보안을 위해 작업장 내에서만 구동되도록 설정할 필요도 있다.
6. 관리성, 제어 및 지원
기기는 IT 부서의 업무 부담을 덜 수 있어야 한다. 특히, BYOD 시스템에서 MDM 애플리케이션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지 않으면, 직원들은 스스로 기기 문제를 해결해야 하거나, 회사의 업무 지원센터에 전적으로 의존하게 된다. 이는 IT 담당자들로 하여금 회사 직원들이 소유하고 있는 수십, 수백가지의 기기들에 대해 알아야 하는 부담을 주는 셈이다.
7. 지원 및 수리 서비스
기기를 안정적으로 계속 사용하기 위해서는 빠른 수리 시간, 기존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소프트웨어의 교체 옵션, 보상금 제도와 넓은 서비스 범위 등을 고려해야 한다. 고장이 비즈니스 및 고객 서비스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한 후 이러한 위험을 완화할 수 있는 지원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8. 수명주기 관리
고장으로 인한 기기의 교체와 기기의 잦은 업그레이드는 기업이 다양한 세대의 기기를 배치하게 해 불필요한 추가 자본 지출을 유도한다. 새로운 모델의 액세서리와 충전기는 이전 버전과의 호환성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이는 오히려 자본 손실을 초래한다.
9. 총소유비용(TCO)
소비자용 기기는 낮은 초기 구입 비용에도 불구하고, 추가 액세서리 및 주변 기기에 대한 비용, 급격한 노후화, 잠재적 고장으로 인해 발생하는 추가 비용 등 잠재적인 비용까지 고려하면 오히려 더 높은 비용이 소모된다. 실제로 전문가들은 소비자용 스마트폰이 러기드 기기에 비해 최대 50%의 TCO를 증가시킨다는 사실에 동의한 바 있다.
10. 기기의 연속성
평균적으로 대부분의 소비자용 기기는 18개월에서 24개월 사이에 수명을 다한다. 반면 기업용 기기는 5년 이상의 긴 수명 기기를 지니고 있다. 또한, 소비자용 운영체제 보안 지원은 36개월이며 대부분의 비즈니스에서 요구하는 5년 서비스 수명보다 짧다. 기기가 더 이상 보안 패치를 배포하지 않거나 보안 지원을 제공하지 않는 운영체제에서 작업하는 경우에는 예기치 않은 보안 위협에 노출 되기 쉽다.
세부적인 내용은 아래 아이씨엔매거진 기사를 참고바랍니다.
글. 오승모, 아이씨엔미래기술센터 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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